책소개
"권오길 교수가 전하는 텃밭의 토양생태계!
우리 시대의 과학 전도사 권오길 교수가 들려주는 토양생태계 이야기『권오길 교수의 흙에도 뭇 생명이…』. 모든 생명은 흙에 살고, 흙은 모든 생명을 살린다는 메시지를 전하는 책이다. '달팽이 박사'로 불리는 저자가 흙에 살면서 얻은 깨달음과 흙 속에서 살아가는 생물들의 삶을 특유의 입담과 재치로 풀어놓는다.
이 책은 크게 두 부분으로 이루어져 있다. <흙에 묻다_생각들>에서는 저자가 정년퇴임을 한 후 텃밭을 가꾸면서 느낀 생각들을 들려주고, <흙에 살다_생물들>에서는 토양생태계의 주인공들을 하나하나 짚어본다. 흙을 먹지 않고 사는 생물은 어디에도 없다고 이야기하
저자소개
2008년 현재 강원대학교 생물학과 명예교수이다.
서울대학교 생물학과와 동 대학원을 졸업했다. 수도여중·고등학교에서 처음 교편을 잡은 뒤 경기고등학교, 서울사범대학부속고등학교에서 생물을 가르쳤으며, 강원대학교 생물학과 교수 시절 25년 동안 호기심을 자극하는 강의로 스타가 되기도 했다. 지금은 명예 교수로 있으면서 글쓰기와 방송, 강의를 통해 재미있는 과학 이야기를 꾸준히 들려준다. 과학의 대중화를 위해 저작과 방송 활동, 강의를 통해 재미있는 과학 이야기를 전파하고 있다. 강원일보에 ‘생물 이야기’를 14년째 연재 중이고, KBS와 CBS 라디오에 출연하고 있으며, 포항공대, KAIST 등 여러 곳에 특강을 한다. 쉽고 재미있는 과학을 알리는 데 노력한 공로를 인정받아 한국간행물윤리상 저작상(2002), 대한민국 과학문화상(2003) 등을 수상했다.
저서로는『꿈꾸는 달팽이』,『생물의 다살이』,『하늘을 나는 달팽이』,『생물의 세계』,『인체기행』등이 있다.
목차
"흙에 묻다 _ 생각들
ㆍ흙은 씨알의 자궁이라
흙은 우리의 어머니
씨앗 뿌리는 마음
ㆍ흙은 어디에서 오는가
흙의 탄생
해와 달 그리고 푸른 지구
흙이 물을 머금다
식물도 흙을 가린다
흙에 살다 _ 생물들
수수께끼 두더지
땅딸막한 땅강아지
똥 굴리는 소똥구리
톡톡 튀는 톡토기
땅에 사는 갑각류 쥐며느리
발이 많은 지네
돈벌레 그리마
흙 파는 귀신 노래기
헷갈리는 삼총사 진드기, 응애, 진딧물
흙에 사는 세균
흙 속의 분해자
흙에 사는 원생동물
살지 않는 곳이 없는 선형동물
늘 부지런한 지렁이
굼뜬 달팽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