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소개
이 책은 순례와 순례길의 역사적 측면에 초점을 맞추었다. 이는 두 종류의 순례길, 곧 산티아고 순례길과 이냐시오 순례길에 한걸음 더 들어가 보려는 시도이자 그것을 좀 더 두텁게 읽어보려는 노력이다. 산티아고 순례길을 다룬 여행 문학 작품들은 시중에 이미 두세 권 나와 있고 가벼운 안내서와 수필집들은 꽤 된다. 이 책은 전자의 무거움을 살짝 덜어내고 후자의 가벼움에 좀 더 살을 붙이려는 시도에 해당한다. 이냐시오 순례길을 다룬 저작은 국내에 전무하다. 스페인에도 거의 없다. 대다수의 스페인 사람들은 그런 길이 있는지도 모른다. 이 책은 이냐시오 순례길을 소개하는 첫 시도이기도 하다.
저자소개
경북대학교 사학과 교수. 서울대학교 서양사학과를 졸업하고 같은 학교 대학원에서 석사학위를 받고 박사과정을 수료한 뒤, 마드리드 콤플루텐세대학에서 역사학 박사학위를 받았다. 서양 현대사를 가르치며 에스파냐 근현대사, 특히 에스파냐 내전과 프랑코 체제 연구에 몰두하고 있다.
지은 책으로 『기억의 정치와 역사』(2017), 『토지, 정치, 전쟁』(2015), 『세계 각국의 역사 논쟁』(2014, 공저), 『세계화 시대의 서양현대사』(2010, 공저), 『꿈은 소멸하지 않는다』(2007, 공저), 『대중독재』(2004, 공저) 등이 있고, 옮긴 책으로 『현대 라틴아메리카』(2014, 공역), 『인류의 발자국』(2013), 『아메리카노』(2012, 공역), 『세계사 특강』(2010), 『대중의 반역』(2005) 등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