누구나 질병 없이 사는 것을 꿈꾼다. 그러나 질병이 폭풍처럼 다가오면 준비 없이 공포에 휩싸여 어찌할 바를 모른다. 2015년 불어 닥친 메르스의 공포 역시 마찬가지다. 우리가 건강에 대해 잘 알아두면 염려와 불안은 적다. 지금도 늦지 않았다. 이제부터 배우고 대처해 나가자. 그것이 바로 우리의 건강권이다. 특히 몸과 마음의 질병으로부터 청소년들을 지켜주기 위해 따스하게 돌봐주고 때로는 엄격히 가르쳐야 한다.
이 책은 건강을 책임지는 보건교사가 현장에서 부딪히며 경험한 청소년의 성과 건강이야기이다. 메르스 등의 감염병 공포와 긴급한 응급상황으로부터 생명을 구할 수 있는 방법, 여러 가지 크고 작은 질병으로부터 나를 지키는 대처 방안 등을 설명하고 있으며, 학교생활을 하면서 겪게 되는 여러 가지 문제, 친구와의 갈등을 풀어가는 방법을 사례와 함께 구체적으로 설명한다. 마지막으로 이성교제를 하면서 겪게 되는 성과 관련된 문제를 어떻게 대처하고 극복할 것인지를 알려준다.
저자소개
목차
1. 비상! 비상! 응급상황입니다! 메르스 공포! 누가 건강염려효과를 보게 될까? 동맥이 절단됐다! 골든타임을 사수하자! 심폐소생술을 알았더라면 불행을 막았을지도 위급상황에서도 잘 대처하는 방법이 있다 슈퍼맨 놀이 비켜주세요! 구급차가 들어가게 선생님 질문 있어요!
2. 건강증진운동, 행복한 삶을 위한 실천 Water Time! 작은 실천이 질병을 예방한다! 감기는 바이러스다 손 씻기만으로 질병이 확 줄다니! 여고생의 집단 질병, 생리통을 자연치유요법으로 남자친구가 흡연을 한다면? 선생님 손은 약손, 아기 배는 똥배! 입천정에 이가 났어요 선생님 질문 있어요!
3. 즐거운 학교생활에도 갈등이 있어요! 단발령에 맞서 공청회를 열다 가해자가 되었어요 폭력 아들을 둔 아버지의 눈물 반복되는 학교생활, 계속 가출하고 싶다! 교사의 현실 앞에 보람은 어디에? 건강관리를 할 줄 아는 것이 진정한 독립이다 선생님 질문 있어요!
4. 청소년의 성, 고민도 많아요! 열여덟에 부모가 된다면? 마음의 그물을 치자 제가 임신일까요? 사생활을 지키고 지켜주는 법을 배워야 한다 산부인과에 같이 가주세요 이별 방법도 배워야 한다 선생님 질문 있어요!
5. 마음이 아플 때, 어떻게 하지요 마음의 상처에 밴드를 붙이는 아이 사랑받지 못할까봐 너무 두려워요! 분노를 자해로 나타내는 아이 엄마와 동생을 지켜야 하는 아이 분노조절하는 법을 배우자 내면의 상처 때문에 친구를 억압한다 아이의 마음을 정확히 측정할 수 있을까? 선생님 질문 있어요!